본 연구에서는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화재확산 특성에 관한 정량적 분석을 위하여 10 MW급 콘칼로리미터를 사용하여 실규모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배터리팩 내 외부와 지하주차장 내 온도 및 열유속 그리고 화재 성장에 따른 ⋅열방출률을 분석하였다. 반밀폐 구조의 지하주차장을 모의하기 위해 7,800 × 7,800 × 2,300 mm 크기의 구조물을 제작하였으며, BEV는 지하주차장의 밀폐면 모서리에 배치하였다. 초기 발화 조건은 전기 발열 시트로 배터리 팩 내부의 셀을 가열하여 열폭주를 발생시켰으며, 배터리 팩에 의한 화재 확산을 모의하였다. 또한, 열전대를 사용하여 지하주차장 공간의 온도분포를 측정하였으며, 열유속계를 사용하여 차량 및 각 주차영역 별 열유속을 측정하였다. 실험결과 지하주차장 내 축적된 가연성 가스로 인하여 최초 점화 시점에 폭연 현상이 관찰되었으며, 발생 직후 천장부의온도 및 각 주차영역의 바닥면으로 입사되는 열유속이 빠르게 상승하여 플래시오버 조건에 도달하였다. 이후 최성기구간에서 천장부의 평균온도는 1,000 ℃ 이상 유지되었으며, BEV 측⋅후방의 벽면으로 입사되는 최대 열유속은 225kW/m2 이상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