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간접 화행을 수행할 때 사용되는 언어적 표현을 찾아내어 대화 참여자 간의 관계와 화자의 발화 의도에 초점을 맞추어 대우법의 의도적 사용 양상을 미시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대우법의 의도적 사용을 어려워하는 한국어 학습자를 위해 영상 매체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
다섯 편의 드라마를 분석한 결과 대우법이 실현된 언어적 형식은 주로 종결어미, 선어말어미 ‘-시-’, 그리고 호칭어 세 가지로 구분되었다. 이를 의도적으로 사용해 수행된 화행으로는 부탁 화행, 격려 화행, 감사 화행, 불평 화행, 친근감 표시하기, 비꼬기, 협박하기, 심리적 거리 두기 등이 발견되었다. 이 자료를 기초로 하여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우법의 의도적 사용에 대한 교육 방안을 마련하였으며, 그 단계를 ‘도입 단계, 이해・설명 단계, 강화・산출 단계’로 제안했다. 이 연구를 통해 고급 한국어 학습자들의 대우법 이해 및 활용에 관한 유의미한 자료가 축적되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