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의 통계적 소양을 비판적 사고 측면에서 측정하여 통계적 문제해결 경험과 통계 수업 수강 여부와의 관련성을 밝히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K대학교 연구방법론 과목을 수강한 대학생을 3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각 그룹별 비판적 사고의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기 위하여 통계경험이 많은 숙련그룹(E), 통계경험이 적은 비숙련그룹(U1, U2)로 분류하였다. 대학생 25명을 대상으로 통계수업 수강 여부, 통계수업 수강횟수 등을 조사하고, 통계자료가 포함된 가상기사와 통계포스터를 제시하고 비판적 사고력 관점에서 통계적 소양을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는 문제설정, 자료수집, 자료분석, 결과해석 각 단계별로 Watson (1977)이 제시한 3 수준에 따라 분류되었다. 이러한 학생들의 통계적 소양과 통계 경험과의 관련성에 대한 Kruskal-Wallis 검정 분석을 실시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사, 포스터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 점수, 응답 수, 평균 응답수준이 통계 숙련그룹과 비숙련 그룹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통계적 소양의 함양에 있어서 통계적 문제해결과정의 경험과 통계 지식 확립을 위한 통계적 문제해결경험 및 다수의 통계 수업의 수강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대학교육에서 학생들의 통계적문해능력을 기르기 위한 양질의 통계교육의 필요성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