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이주민 가정 자녀에게 유입국 언어와 더불어 우리 사회 구성원으로서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교육적 해법으로 이들의 ‘돌봄 생태계’ 속 교육과 학습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주민 가정 자녀를 위한 유입국의 언어교육 지원 관련 캐나다, 일본, 그리고 우리나라의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종합하여 우리나라의 상황에 적합한 논의를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한국어교육 대상자 확대가 급선무이다. 둘째, 돌봄 생태계 속 성인 역할의 모색이 필요하다. 셋째, 이주민 가족문해 프로그램의 확대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이어 논의를 바탕으로 정책관계자 및 현장 실천가들을 대상으로 향후 이주민 가정 자녀의 한국어교육 지원에 필요한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