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이름글자를 활용한 그래프활동을 고안하고 실시하여 유아의 단어 읽기와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에 소재하고 있는 W어린이집과 J어린이집에 재원중인 3세 학급 유아 30명이다. 연구도구로는 김선옥(2005)의 단어 읽기 검사와 황해익, 최혜진(2007)의 유아그림수학능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검사자 훈련 및 예비검사, 예비연구, 교사교육, 사전검사, 이름글자 활용 그래프활동의 적용, 그리고 사후검사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고안된 이름글자 활용 그래프활동은 1주를 기본단위로 하여 자료조사 및 수집하기, 그래프 만들고 분석하기, 연계하기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 결과로 첫째, 이름글자 활용 그래프활동은 유아의 단어 읽기 검사의 하위영역 중 친구이름글자를 분절한 무의미 단어 읽기와 친구이름글자를 조합한 의미단어 읽기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그림 수학능력검사의 하위영역인 대수, 수와 연산, 기하, 측정에서 모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