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가 생각하는 좋은 유치원에 대한 의미를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유치원에 재원 중인 4, 5세 유아 114명에게 ‘좋은 유치원’에 대한 생각을 그림으로 그리도록 하고, 그림에 대한 유아들의 설명을 기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그림의 의미와 내용 전사하여 분류 분석하였으며 이 과정을 통해서 대표 키워드를 추출하고 범주화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들은 좋은 유치원에 대해 무한의 상상이 실현되는 유치원으로 인식하였으며 상상의 요소가 있는 유치원, 동물과 캐릭터가 나타나는 공간, 디자인적 요소가 반영된 공간을 표현하였다. 둘째, 놀이가 가득한 유치원으로 역동적인 놀이 환경을 갖추고 유아들이 선호하는 놀이가 가능한 유치원을 나타냈다, 마지막으로는 정서적 교감이 있는 유치원으로 선생님, 친구들과 함께하며 자연과 소통하며 안정감이 느껴지는 유치원을 표현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유아의 관점에서 바라본 좋은 유치원에 대한 시사점을 주었다는 것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