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린이집․유치원 5세반 139명 유아를 대상으로 놀이성, 가상놀이의 질, 그리고 확산적 사고 간의 구조적 관계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였고, 이 관계에서 가상놀이의 질의 매개효과와 창의적 가정환경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SPSS 25.0과 AMOS 26.0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의 모형과 다중집단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놀이성은 가상놀이의 질에 정적인 영향력이 있었고, 유아의 가상놀이의 질은 확산적 사고에 정적인 영향이 있었다. 둘째, 유아의 가상놀이의 질은 놀이성과 확산적 사고를 완전매개하였다. 셋째, 창의적 가정환경은 놀이성과 가상놀이의 질의 관계에서는 유의적인 조절효과가 없었지만, 가상놀이의 질과 확산적 사고 관계에서는 정적인 조절효과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유아의 놀이성이 높을수록 가상놀이의 질 정도가 높아지며 이에 따라 유아의 독특한 확산적 사고도 높아진다. 또한 유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도전적 자세를 지지하는 창의적 가정환경에서 유아의 확산적 사고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