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 실태와 요구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4년제 유아교육과 학생 152명이다. 연구 방법은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물어보기 위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 높았으며, 특히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미디어 활용의 필요성과 미디어의 비판적 이해에 대해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 실태를 살펴본 결과 연구 대상자의 절반 이상이 미디어 리터러시 용어를 들어보았으나, 관련 교육을 받은 경우는 낮게 나타났다. 교육을 경험한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일상에서의 활용도는 높았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요구를 살펴본 결과 교수매체 제작 방법에 가장 관심이 높았으며, 유아 미디어 관련 전공 교과목을 통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대다수가 참여할 것이라고 답하였다. 점차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는 시기에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로 확대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