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부모의 미디어리터러시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조절력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하여 서울경지지역의 유아기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에 대한 사전 설명과 동의를 얻은 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10개의 설문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목적을 위해 기술통계,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 3단계 매개분석과 매개 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미디어리터러시는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미디어리터러시는 자녀의 자기조절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부모의 미디어리터러시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간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력은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부모의 미디어리터러시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힘으로써, 디지털시대에 요구되는 미디어리터러시에 대한 함의를 제공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사회의 변화를 반영한 부모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강화와 유아 스스로 미디어를 평가, 분석할 수 있는 유아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