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2022 개정 국어과 ‘문법’ 교육과정에 적시된 새로운 시도와 그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점들과 남아 있는 과제들에 대하여 정리·분석한 결과를 논의한 것이다.
먼저 제2장에서는 2022 개정 문법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시도된 네 가지 내용에 대하여 연구자의 관점에서 정리하였다. 제3장에서는 네 가지 ‘새로운 시도’에서 발생되는 세 가지 문제점을 제시하여 분석·기술하였다.
먼저 ‘언어 자원’이라는 새로운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언어공동체 내부에서 혼란과 갈등을 초래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따라서 교육 공동체 내의 숙의와 합의 속에서 새로운 용어와 개념을 사용하는 것이 새로운 교육과정 실행에서 거부감 없는 안착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기존의 ‘언어 단위’와는 새로운 ‘언어 단위’를 설정하고 있어 새로운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는 문제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다음 재구성된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일반 선택 과목에 영역 통합적 과목의 산물인 ‘화법과 언어’ 과목 등의 신설에서 오는 문제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제4장에서는 2022 개정 국어과 문법 교육과정을 두고 향후 문법 교육계가 고민해 보아야 할 두 가지 과제로 어문 규범의 처리 문제와 함께 통합과 융복합의 시대에 문법 교육의 정체성에 대한 문제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