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시·도교육청 교원정원 운영의 적절성 검토를 위한 분석 및 진단 모형을 제시함으로써 시·도교육청의 교원정원 운영 효율화 및 국가 수준에서 합리적인 교원배정 방안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시·도교육청 교원정원 배정 관련 현황 분석에 기반하여 교원정원 운영 분석 및 진단 체계, 절차 및 진단지표로 구성되는 진단모형을 제시하였다. 이와 함께 시·도교육청 교원정원 운영의 적절성 분석을 위해 학생수 및 학교수를 예측변수로 활용하여 회귀모델을 구축하였고, 분석 결과를 통해 도출된 회귀계수를 활용하여 시·도교육청별 교원 인력의 기대정원 대비 실제 운영 규모의 적정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첫째, 시도교육청의 교원정원 배정 규모의 적정성 분석 및 진단을 위한 전문기관 지정과 지표 관련 데이터 관리 체계를 고도화할 필요가 있다는 점, 둘째, 최소교원정원배정제 도입이 필요하다는 점, 셋째, 과밀학급지역 혹은 신설학교 지역의 교원배정 방식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 마지막으로 시·도교육청별 교원배정 기준 및 방식의 투명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