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이솝우화 전편 147개 이야기를 대상으로 하여 초등학교 영어교육에서 교사가 영어교육 계획을 수립하면서 고려할 수 있는 세 가지 유용한 코퍼스 분석 방법을 제시한다. 문학 작품과 같은 교과서 이외의 자료를 사용하여 영어교육 자료로 활용 시 어휘 다양성 분석과 감성분석을 통하여 교사는 수업 때 사용할 자료를 정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교사가 준비한 학습자용 코퍼스 자료에 대하여 학습자의 어휘 능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파이썬 컴퓨터 언어를 사용하여 워드클라우드 생성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교사가 파이썬 컴퓨터 언어를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교육 계획 수립 전에 코퍼스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교육 자료를 다양하게 준비할 수 있고 교사가 개입하여 강화할 교육 내용을 사전에 예측할 수 있기에 여러 방면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학습자는 영어학습과 컴퓨터 언어 운용을 통한 영어학습을 하면서 융복합적 사고를 증진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