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전공 한국어 기본 어휘 학습에 사용되는 웹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원리와 절차 및 모형을 제시하고, 실제 구현된 결과물을 소개하였다. 개발 과정에서 언어학과 문학, 미디어와 광고학의 해당 전공 연구진이 전공 어휘를 선정하고 개념을 해설함으로써 분야별 어휘 추출의 기준 선정에 소모하는 불필요한 에너지를 줄이고자 하였다. 한국어 난도 조정, 문항 개발 과정에서는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수준을 고려하고, 문항 유형을 다양화하여 단계별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였다. 또한 해당 어휘와 개념 해설에 대해 유학생들의 자국어 설명을 추가하여 진입 장벽이 높은 전공 어휘와 개념의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개발한 결과물에 대한 학습자와 교수자의 만족도와 평가, 어휘 학습의 효과 등에 대해서는 후속 연구로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가 외국인 유학생의 전공 한국어 어휘 학습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참고할 수 있는 하나의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