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생성형 인공지능이 널리 활용되고 있는 고도 디지털 시대의 창의성교육 방안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통적으로 인간의 고유한 역량이라 여겨졌던 창의성에 대해 생성형 인공지능의 출현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논의한 다음, 생성형 인공지능이 인간의 창의성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생성형 인공지능이 교육 부문에 활용되었을 때 기대되는 유익과 적용할 수 있는 범위,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학교 교육에서 학습자와 생성형 인공지능이 상호보완적 관계 속에서 창의성 증진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 결과로서 창의성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의 구조 안에서 생성형 인공지능과 학습자 간의 역할 분담과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자의 창의성을 증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