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교과 교원을 위한 인공지능 소양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여 교원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의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인공지능 소양을 여러 교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용하도록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교과의 교원들도 인공지능 소양을 갖추고 자신의 교과에 인공지능을 적용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 교원에게 필요한 인공지능 소양의 개념을 탐색하고, 인공지능 소양을 각 교과에 적용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다. 인공지능 소양의 개념과 내용을 정의하기 위해 21개의 문헌을 조사, 분석하여 교육 유형을 도출하였고, 전문가 델파이를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교원을 위한 인공지능 소양 프레임워크는 3회 전문가 협의회를 거쳐 도출한 결과를 전문가 델파이를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교원을 위한 인공지능 소양 강화를 위한 교육 방향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교원을 위한 인공지능 소양 프레임워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될 때, 교원에게 필요한 인공지능 소양이 무엇인지, 필요한 연수가 무엇인지 방향성을 설정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