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 성인의 자기계발역량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자기계발역량의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예비문항을 선정한 후, 전문가들의 내용 타당도 검토와 델파이 조사를 거쳐 자기계발역량의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다음으로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성 검증을 위해 전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의 한국 성인 1천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준거타당도 검증과 측정동일성 검증을 실시하였고, 검증 결과,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가 확보된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계발역량의 측정도구는 학습의 긍정성 기반의 지식과 기술의 습득과 적용, 자기주도적 학습 행동의 2개 구성요소와 12개 문항으로 최종 확정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자기계발역량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한국 성인 개인이 자기계발역량의 수준을 진단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으며, 평생교육기관에서는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성인학습자의 자기계발역량 증진을 지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