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방학프로그램의 운영에 대한 특수교사의 전반적인 인식과 지역별 차이 유, 무 및 방학프로그램 개선 방안과 지원 요구를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전국 17개 시·도에 소재한 특수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특수교사 1,2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의 근무지역별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대체로 특수교사들은 ‘학부모의 자녀 양육부담 경감 및 사회 참여 증대’를 이유로 방학프로그램 운영의 필요성을 인식했고 만족도도 높았다. 둘째, 방학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개선 방안 및 지원 요구 관련 모든 문항에서도 교사 근무지역별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세부 사항에서 체계적인 방학프로그램 운영 시스템의 구축 필요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방학프로그램 운영의 주체는 ‘교육청 및 산하 학교, 지역사회 공조’가, 방학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교사의 업무부담 완화’에 대한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특수교사들의 방학프로그램 운영 참여 의사는 ‘방학 기간 시간 활용에 대한 개인적 우선순위 및 의미부여’를 이유로 부정적이었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와 관련된 주요 쟁점과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