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방교육행정기관 고위공무원에게 필요한 역량요소별 중요도 및 실행도와 요구도 우선순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국 16개 시·도교육청의 고위공무원, 승진대상풀, 그리고 고위공무원의 교육훈련을 담당하는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Locus-Focus 분석과 Borich 요구도 분석을 통한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방교육행정기관 고위공무원의 역량요소별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한 결과, 중요도 측면에서는 전략적 사고가 가장 높고, 실행도 측면에서는 문제 인식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역량요소별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를 보면, 전체적으로 중요도에 비해 실행도가 낮아 모든 역량요소에 대해서 개발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셋째, 집단별로 고위공무원, 승진대상풀, 인사담당자 간에 역량요소별 중요도와 실행도에 대한 상당한 인식 차이가 발견되었다. 조정·통합에 대한 중요도-실행도는 모든 직급에서 공통되게 높고, 변화 관리와 성과 지향은 모든 직급에서 공통되게 낮았으나, 문제 인식과 전략적 사고, 전문적 교육행정에 대한 인식도는 다르게 나타났다. 넷째, 고위공무원의 역량요소에 대한 요구 우선순위도 집단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고위공무원의 경우 문제 인식을 요구 우선순위가 높은 역량요소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승진대상풀의 경우 전략적 사고를, 인사담당자의 경우 전략적 사고와 전문적 교육행정에 대한 요구 우선순위가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지방교육행정기관 고위공무원을 대상으로 특화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위공무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을 수립하는 것을 시사하는 한편, 직급별 혹은 개인별 맞춤형 프로그램 확대의 필요성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