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국 애리조나 주와 캐나다 앨버타 주의 교원평가제도를 비교・분석하고, 이를 통해 국내 교원평가제도의 개선방안 마련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OECD에서 제시한 교원평가 개념틀을 참조한 비교준거를 개발하여 두 지역의 교원평가제도를 기술하는 다양한 정책 문서를 검토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두 지역의 교원평가제도 모두 비교적 각 지역 학교구 및 일선 학교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원평가의 주요 평가 요소에 학생들의 학업성취도평가 결과를 반영하는가에 따라 교원평가제도의 전체적인 운영 방향성이 크게 달라진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교원능력개발평가, 교원업적평가 등 여러 평가 기준‧방법‧내용 등을 활용하는 복잡한 구조의 한국 교원평가제도와 달리 두 지역의 교원평가제도는 비교적 단순하고 일관된 방식으로 설계 및 운영되고 있었다. 이러한 시사점은 국내의 교원평가제도를 개선하는 데 유의미한 방향성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교원 역량 함양을 위한 효과적 방안 마련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