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비교과 프로그램은 역량기반 교육의 도입과 함께 확대되어 현재 교과 연계 운영, 학점인정 비교과 교육과정, 비교과 이수 이력에 대한 시스템 운영과 같은 새로운 이슈를 양산하고 있으며 대학기본역량진단과 같은 대학평가의 성과 지표로 비교과 프로그램 학생참여율과 참여 만족도가 활용되고 있다. 비교과 프로그램은 학점을 부여하지 않는 대학의 모든 교육 활동을 의미하며, 학점을 부여하지 않기 때문에 학생의 자발적 참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최근 10년간(2013년~ 2023년)의 연구를 통해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의 중요 요소인 학생의 참여 결정과 활동 유지 요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대학 비교과 프로그램의 연구는 2017년 이후 지속하여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점차 다양한 측면의 연구로 확산되고 있다. 둘째, 대학 비교과 프로그램의 참여 결정의 긍정 요소로는 ‘취업·진로·경력 활동’, ‘역량 함양’,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보상’ 등으로 나타났다. 셋째, 참여 결정의 부정 요소로는 ‘시간’, ‘관심, 흥미 결여’,‘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환경 적응 어려움’ 등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학 비교과 프로그램의 ‘활동 유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역량 함양과 진로 방향성 발견’이 긍정 영향의 요소로, ‘교과와 겹치는 시기의 과제물’과 ‘인증제와 같은 무거운 정책 방안’이 부정 영향의 요소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의 비교과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고,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을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