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전문적 정체성 및 집단지성에 영향을 미치는 그릿, 교사 효능감 및 사회적 지지의 관계를 검증하는 데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유아교사 400명을 대상으로 전문적 정체성, 집단지성, 그릿, 교사 효능감, 사회적지지 척도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전문적 정체성 및 집단지성에 교사 효능감, 사회적 지지, 그릿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그릿은 전문적 정체성 및 집단지성과 교사 효능감 및 사회적 지지의 관계를 매개하고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의 전문적 정체성과 집단지성 수준을 높이기 위해 교사 효능감, 사회적지지, 그릿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본 연구의 의의와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점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