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배움과 삶의 나침반을 찾아가는 여정 : 아리 교육과정 / 홍지혜 1
Ⅰ. 남선초등학교의 '아리 교육과정' 1
Ⅱ. 지역과 함께 배움과 삶의 나침반을 찾아가는 아리들의 여정 3
남선초등학교의 정체성을 담은 '아리다움' 3
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문화 예술 활동 '아리위크&아리축제' 5
Ⅲ. 아리 교육과정을 통해 변화된 점 6
학생에게는 '자신만의 배움과 삶의 나침반을 찾아가는 과정' 6
교사에게는 '교사 주도성 발휘에 따른 학생과 함께 성장하는 과정' 7
학부모에게는 '자녀의 성장을 위한 협력적 행위주체성 발휘의 과정' 8
Ⅳ. 학교 자치 실현을 위한 과제 9
Ⅴ. 새로운 강원특별자치도의 나침반이 될 강원교육을 기대하며 10
참고문헌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