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론의 대표적 사례인 죄수의 딜레마(PD)는 두 가지 행동 전략(협력 또는 배신)에 따라 두 플레이어가 보상을 받는 고전적인 게임이지만, 조건(참가자 수, 행동 전략, 보상 가치, 게임 수 등)의 변화에 따라 많은 변형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상가치의 변화에 따라 어떤 행동전략을 선택해야 하는지 선택확률함수를 개선하기 위해 반복적 죄수의 딜레마(IPD) 게임에 유전자 알고리즘을 적용한 확장된 죄수의 딜레마(EPD) 게임을 위해 사용 가능한 선택확률전략(SPS)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시뮬레이션 결과 이 전략은 초기에 상위권에 올라 좋은 성능을 보이며 최종 직전 단계까지 살아남는 대체로 우세한 전략에 속했다. 본 연구는 죄수의 딜레마 게임에서의 새로운 전략을 개발하는 방법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전반적으로 유효한 기존 전략들도 재확인해 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