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 이후 비대면 상황에서 학습자의 학습성과를 제고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온라인 학습공동체 프로그램 참여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사회적 실재감의 매개효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배을규, 이민영(2010)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김정주(2009)의 사회적 실재감, Jackson과 Marsh(1996)의 학습몰입 측정 도구를 활용하여, I 대학교의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2021년 1학기에 운영한 A 프로그램 참여 대학생 35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01부가 회수되었으며(회수율: 84.8%) 회수된 모든 응답을 유효자료로 활용하였다(100.0%).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학습공동체 프로그램 참여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학습몰입,사회적 실재감은 정적인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라인 학습공동체 프로그램 참여 대학생의 사회적 실재감은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학습몰입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기 분석결과를 토대로 온라인 학습공동체 프로그램 참여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학습몰입, 사회적 실재감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학습몰입 증대를 위한 실천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