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등학교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과 통합적 프로젝트의 설계・운영이 수월한 초등학교급을 대상으로 하여프로젝트 수업의 계획과 운영 사례 분석을 통해 과정중심평가의 구현 양상을 파악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 수업의 설계와 운영 경험이 풍부한 교사들을 심층 면담하였고, 근무교의 프로젝트 수업 계획서와평가 통지 양식 등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교 프로젝트 수업의 과정중심평가는 목적적 측면에서학생이 자신의 학습에 대한 서사를 만들어가고 공동체적 서사에도 참여함으로써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것으로 나타났다. 시기적 측면에서는 프로젝트 수업을 구성하는 각 교과 학습이 끝나는 지점에 과제를 통해 교과별로평가하는 경우와, 프로젝트 수업 전반에서 총괄과제로 나아가게 하는 단계별 참여 과제를 통해 연계성을 가지고평가하는 경우로 구분되었다. 내용적 측면에서 교사들은 전체 학습의 흐름 속에서 과정에 집중하여 여유 있게 학생들의학습에서 일어나는 경험, 생각, 행동 등을 관찰하고 있었다. 방법적 측면에서는 피드백과 환류에 대한 인식 및 구현방식에서 교사에 따른 차이를 나타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정중심평가에서 ‘과정(過程)’의 의미에 대한 교사의명료한 이해 지원, 프로젝트 수업 전체를 관통하는 하나의 과제와 참여 과제를 관련성 있게 계획하여 의미 있는피드백과 학습으로의 환류가 일어나게 하는 수업 설계 지원, 학생의 자기 성찰이 일어나는 ‘학습으로서의 평가’ 방법마련, 학생 학습의 서사를 통합하여 기록할 수 있도록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개선 등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