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실시간 온라인 박물관 교육이 본격화됨에 따라, 변화된 교육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에 관한 이해와 새로운 접근 방식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실시간 온라인 박물관 교육에서 학습자와의 거리감을 극복하기 위한 교수자의 전략을 심층 분석하여, 실제적인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 양상을 밝히고 그 의미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22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진행된 학급 단체 대상의 실시간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고대 청동기 마을의 비밀’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고,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육강사 2명과 연구 참여에 동의한 7개 학급 177명의 학생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질적 사례연구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실시간 온라인 박물관 교육에서 학습자와의 거리감을 줄이고, 학습자 중심의 학습 경험을 형성하기 위한 교수자의 4가지 상호작용 전략과 그 양상을 확인하였다.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은 학습자를 중심으로 즉각적이고 지속적인 인지적, 사회적 연결을 만들어 박물관 교육에 관한 실재감을 높이고,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에 의한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인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