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중등 수학교사의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 수준과 수업설계의 각 단계에서 인공지능의 활용에 대한인식 수준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이를 위하여 중⋅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수학교사 12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설문 결과를 분석하기위해 각 문항의 빈도, 평균값과 표준편차를 분석하였다. 또한 필요에 따라 응답자의 특성별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과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여 유의성을 확인하였다.
결과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교사는 인공지능 활용 수업의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별 특성에 따른 인공지능 활용 수업 경험 여부의 통계적 유의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연령대와 교직 경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연령대와 교직 경력이 높을수록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업을 실시한 경험이 있는 교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수학교사가 수업설계에서 있어서 인공지능의 도움을 더 많이 기대하는항목으로는 ‘학습자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다양한 학습 문제 진단(M=4.47)’, ‘학습자의 학습 양식, 학습 패턴 등 학습 데이터 분석(M=4.4)’, ‘학습결손 극복을 위한 학습자료 제공(M=4.37)’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개인별 특성에 따라 수업설계의 각 단계에서의 인공지능 활용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수업설계 및 개발 단계’의 여자 평균(M=4.16)이 남자 평균(M=3.88)에 비해 높게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수학 수업 및 수업설계 활동에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학교육이 학교 현장에 도입되고 활발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중등 수학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학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인공지능 활용 수업자료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다. 셋째, 수업설계의 각 단계에서 인공지능이 활용될 수 있도록 인공지능 기반 수학 교수⋅학습 플랫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자동 채점시스템을 연구 및 개발하여 수학교육 지원에 활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