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인공지능 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주목받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교육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57편의 문헌을 내러티브 검토하여 4개의 연구 질문에 답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생성형 인공지능을 교육에 도입하려면 교육 방식은 학생 스스로 질문을 만드는 방향으로 바뀌어야 하며 교사는 생성형 인공지능이 만들어낸 학습 자료의 큐레이터 역할을 해야 한다. 평가는 학생의 사고력과 학습 과정을 측정 및 기록하여야 한다. 또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문식성, 비판적 사고, 창의력 등을 향상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생성형 인공지능에 대한 교육계의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이나 학생의 인지적 발달과 자기주도성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신중히 도입해야 한다. 생성형 인공지능을 교육에 도입하는 방법은 학습을 돕는 튜터, 교사의 수업을 돕는 보조 교사, 정보 교과 내용 요소로서의 생성형 인공지능이다. 마지막으로, 생성형 인공지능이 교육에 성공적으로 도입 및 활용되려면 생성형 인공지능의 교육적 파인튜닝, 개방형 학습 자료 공유 플랫폼 및 IT 인프라 구축 지원이 전제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