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법교육을 실행하는 현장 교사의 경험을 파악하고 법교육 교사 전문성 함양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법교육 관련 활동 경험이 있는 초중등 사회과 교사 9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고, 면담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법교육 교사 전문성에 대한 주요 범주를 도출하여 교과 전문가, 수업 설계자 및 실행가, 연계적 전문가의 영역으로 배열하였고, 각 범주별로 교사의 실행 경험과 교사 전문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요구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현장 교사들은 구체적으로 교과 전문가로서의 교사 전문성 함양을 위해서는 학교급별 맞춤형 연수 제공, 자료 공유 및 질의 응답이 가능한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며, 수업 설계자 및 실행가로서의 교사 전문성 함양을 위해서는 학교급별 차이를 고려한 내용요소 재구성, 활용도 높은 교수학습자료 및 평가자료의 개발・보급, 법교육 실천 사례에 대한 연수 지원을 요구하였다. 연계적 전문가로서의 교사 전문성 함양을 위해서는 법 전문가 및 유관 기관과의 연계・협력 시스템 구축, 법적 쟁점 관련 수업에 대한 교수・학습의 원칙 제시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