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경험적 연구를 통해 고령자 법교육의 본질관을 구성하여, 이를 통해 고령자 법교육의 개념을 정립하고 실행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고령자 법교육의 본질관을 필요성, 목적, 대상 등의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FGI를 통해 관련 전문가 집단의 인식과 의견을 끌어내고 이를 바탕으로 고령자 법교육의 본질관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10명의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FGI를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가 집단은 고령자 법교육이 시급하며 반드시 필요하다는 데 매우 동의하였다. 둘째, 목표 설정에 있어 부동산, 금융, 상속과 같은 일상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지식과 정보 위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 셋째, 대상 설정에 있어 고령자 본인을 대상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나, 장기적으로 보호자나 예비 고령자 등을 대상으로 확대해나갈 필요성이 있음을 제안하였다. 넷째, 자유 의견 진술을 통해 고령사회와 고령자에 대한 인식 개선 교육이 병행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고령자 법교육의 본질관을 구성해 볼 수 있었으며, 향후 내용 체계나 교수학습 방법 등에 대한 후속 연구를 통해 해당 내용을 보다 정교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