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학술지의 ‘AI 윤리와 교육’ 관련 연구 동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한국학술정보원(https://riss.kr/index.do)에서 ‘AI 윤리와 교육’, ‘인공지능 윤리와 교육’을 키워드로 국내 연구들을 검색하였다. 검색된 문건 중 학술서적, 학위논문, 연구보고서 등을 제외한 국내 학술지 논문 365편을 1차로 추렸으며, 이 중 학술대회자료집에 수록된 논문들과 제목이나 연구주제에 해당 키워드가 직접 나타나 있지 않거나 연구 내용이 윤리교육과 관계없이 단순히 ‘AI 교육’ 이나 ‘AI 윤리’를 다룬 연구들을 제외한 총 39편의 논문을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AI 윤리와 교육을 관련짓는 연구 동향을 분석하는 틀로써 5개의 범주를 ① AI 윤리교육의 방향 및 과제 ② AI 윤리교육 프로그램개발③ AI 윤리교육 주제 및 내용 ④ AI 윤리교육 교수 방법 ⑤ AI 윤리역량 척도개발 등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이 분석을 통하여 그동안 교육현장에서 AI의 활용에 대비한 AI 윤리교육의 특징과 이를 실천하기 위해 어떤 논의가 형성되었는지 개관하였다. 분석결과는 향후 교육현장에서 인공지능의 활용과정에서 야기될 수 있는 다양한 사회적, 윤리적 문제에 학생들을 적응시키기 위한 AI 윤리교육 실천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