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10대 남자 청소년의 페미니즘에 대한 인식과 행동이 극적으로 표출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그들의 페미니즘 인식 유형과 그 특성을 자세히 논의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에 연구방법으로 인간의 주관적 인식과 태도를 유형화하는 데에 유용한 Q 방법론을 적용하여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했으며, 이후 질적 면담을 유형별로 진행하여 심층 자료를 수집해 분석하였다. Q 방법론을 통한 설문 조사에는 다양한 지역의 중학교 3학년~고등학교 2학년 학령의 남자 청소년 50명이 참여했으며, 이후 유형별 집단 면담은 3~5명씩 소규모로 실시하여 총 15명이 참여하였다. 연구 결과, 남자 청소년은 4가지 유형으로 분화된 페미니즘 인식관을 지니고 있었으며 각 유형은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도출된 유형은 “이분법적 구별에 따른 일방적 탄식형”, “양면성 검토에 따른 보수적 수용형”, “사례이입에 따른 실리적 기대형”, “공감적 이해에 따른 소극적 존중형”으로 이는 10대 남자 청소년의 페미니즘에 대한 인식의 방식과 특성, 자신과의 관계 규정 등이 다양하게 분화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교육현장에서 유형에 따른 개별적 접근이 유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페미니즘에 대한 자기 자신과 페미니즘 사이의 관계 규명 활동을 중심으로 각 유형에 최적화 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