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에 나타난 영어유치원 담론의 토픽과 감성을 분석하고자 수행되었다. 영어유치원담론의 토픽을 분석하는 데는 LDA(Latent Dirichlet Allocation) 알고리즘 기반의 토픽모델링 기법을 적용하였고, 감성분석을 위해서는 자연어 처리 모델인 KoGPT2를 사용하였다. 토픽모델링 분석을 수행한 결과, 20개의 토픽이 도출되었고, 이는 영어유치원 선택 관련 고민, 영어유치원 입학 준비, 영어유치원 이용이라는 세 개의 대주제로 유목화되었다.
영어유치원 담론의 감성분석 결과는 전반적 감성의 경우 부정 감성이 우세함을 보여주었다. 구체적으로 대주제별로살펴보면, 영어유치원 선택 관련 고민 토픽 중에서는 ‘영어유치원, 유치원, 어린이집 간 기관 선택 고민’ 토픽과 ‘비용대 효과’ 토픽에서 다른 토픽들에 비해 더 뚜렷한 부정 감성이 목도되었다. 영어유치원 입학 준비 관련 토픽 중‘영어유치원 입학을 위한 레벨테스트’ 토픽에서는 부정, 중립, 긍정 감성이 비교적 고르게 나타났다. 영어유치원 이용관련 토픽에서는 ‘영어유치원의 숙제’, ‘영어유치원 졸업 후 초등학교 연계’ 토픽에서 부정 감성이 우세했지만, ‘영어유치원 강사의 원어민 여부와 돌봄’ 관련 토픽에서는 부정 감성과 긍정 감성이 모두 높은 경향을 보였다. 연구결과는영유아 부모들이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고민과 회의가 적지 않은데도 불안감과 경쟁심 때문에 자녀를 영어유치원에보내는 것을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을 개연성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