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는 보여주기 위한 글로써 합격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지만 이제까지의 자기소개서 관련 연구들은 어떠한 정보가 얼마나 포함되어야 설득 효과가 높아지는지 충분히 드러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보다 설득력이 높은 자기소개서 작성 방식을 실질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메시지 측면성의 논의를 적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메시지 측면성 중 양면적 메시지에 집중하여 진행되었다. 이는 지원자의 단점을 종종 드러내야 하는 자기소개서의 특성상 부정적 정보가 포함되는 양면적 메시지에 대한 분석이 더욱 실용적일 것이라는 판단에 근거한다. 이에, 부정적 정보의 비율과 중요도가 정보원 신뢰도, 정보원에 대한 태도, 자기소개서에 대한 태도, 선발의도에 대하여 어떠한 주효과 및 상호작용 효과를 가지는지 분석하기 위해 일원분산분석과 이원분산분석을 통해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부정적 정보의 비율은 정보원에 대한 태도, 자기소개서에 대한 태도, 선발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정보 중 부정적 정보의 비율이 40%가 넘어갈 때 설득 효과가 떨어지는 결과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일정 부분 입증한다. 반면, 부정적 정보의 중요도는 유의미한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부정적 정보의 비율과 중요도의 상호작용은 정보원 신뢰도와 선발의도를 유의미하게 변화시켰는데, 부정적 정보의 중요도가 높은 경우 부정적 정보의 비율이 20%일 때 가장 높은 설득 효과를 가지며 부정적 정보의 중요도가 낮은 경우에는 40%의 비율일 때 가장 높은 설득 효과가 나타났다. 이처럼 부정적 정보의 중요도에 따라 포함해야 하는 비율이 달라지는 양상은, 부정적 정보의 비율의 효과를 분석할 때 중요도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아이젠드(Eisend, 2006)의 주장을 뒷받침해준다.
본 연구는 자기소개서에서 스스로를 어떻게 드러내는 것이 합격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세부적인 방안을 제시한다는 실용성과 함께, 이제까지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메시지 측면성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 변인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였다는 이론적 확장의 측면에서 커다란 의의를 가지고 있다. 또한, 두 변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메시지 측면성 효과의 주요한 변인으로 여겨지는 정보원 신뢰도가 유의미하게 변화한 결과로 메시지 측면성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발전시킨다는 함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