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역량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청년 취업준비생들을 대상으로 한 AI 교육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관련분야 비전공자들은 학습 내용의 전문성 및 사전학습 기회의 부족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청년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플립러닝을 적용한 AI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A 대학의 취업준비생 대상 AI 교육프로그램 수강생 80명으로, 실험연구를 위해 통제군과 실험군에 전공자와 비전공자를 각 40명씩 무선 할당하였다.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군이 통제군보다 학업성취도가 유의하게 높았으며, 특히 고차원 수준의 항목에서의 성취도가 높았다. 둘째, 두 집단 모두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며, 두 그룹 간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또한 실험군의 플립러닝 수업 경험 만족도가 높았으며, 플립러닝 사전경험이 있는 경우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청년 취업준비생들을 대상으로 AI 교육을 시행할 때 고려해야 할 플립러닝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