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고 학교 수업의 혁신을 위해 외국에서 성과가 입증된 기술기반 액티브 러닝(Technology-based Active Learning: TBAL) 교실을 국내 현실에 맞는 수업운영시스템으로 발전·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학생주도를 전면적으로 확대한 수업방식 도입, 학교수업의 성과증대 방법개발, 교사들의 수업준비 부담 경감, 평가방식 다변화 및 투명화를 통한 공정성 욕구 충족 등 네 가지 설계방향을 설정하였다. 본 수업운영시스템은 메타인지 학습기술 배양을 주목적으로 모든 수업활동을 학습게임으로 편성, 다양한 학습조직 구성, 학습과정을 일관된 학습포인트로 측정, 단계적 학습과 개방형 운영체제라는 특징이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TBAL교실 수업운영시스템을 학교 교실수업에 적용시킴으로써 학생들의 적극적인 학습활동 참여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성과를 높이고 나아가 교육당국에서 추진 중인 디지털 교육혁신 정책의 미비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