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디지털 기반 수업에서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 차이에 따른 학습 결손 방지를 위하여 교육소외지역에 디지털 튜터를 배치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튜터 사업의 성공적인 현장 안착을 위해 디지털 튜터가 갖춰야 할 역량을 도출하고자 한다. 관련 문헌 검토와 국내외 디지털 튜터 유사 사업 사례 분석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요구되는 디지털 튜터 예비역량을 추출한 뒤 교육 현장 전문가 심층 면담을 진행하여, 디지털 튜터가 갖춰야 할 역량을 최종 도출하였다. 그 결과 수업을 위한 ‘디지털 인프라 관리’ 역량이 필요하며 하위 세부 에 디지털 시설 관리, 교구재 HW 관리, 교구재 SW 관리 역량으로 구성했다. 다음은 ‘디지털 교수학습 지원’ 역량으로 교사 지원으로서 수업 준비 및 정리 지원, 수업 설계 지원, 수업 운영 지원, 평가 지원 그리고 학생지원으로서는 매체 활용 활동 지원, 기술지원, 기초 활용 능력 지원으로 구성했다. 마지막으로 튜터의 ‘기본 역량’으로서 협업과 소통 능력, 기술 수용, 책임과 성실과 같은 하위 세부 역량으로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