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본 연구는 자폐 범주성 장애(ASD)인에게 시각 장면 디스플레이(VSD)를 활용한 실험 연구의 동향과 중재 특징 분석을 통해 앞으로의 ASD인 지원의 실제와 연구에 주는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2004년부터 2023년까지 국내외 발표된 논문 13편(국내 1편, 국외 12편)을 대상으로 전반적 연구 동향과 중재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참여자는 유아가 가장 많았으며 연구 설계에서 유지/일반화는 절반 정도의 연구에서 측정하였다. 종속변인은 의사소통 외에도 독립적 수행, 참여, 학습을 다루고 있었다. 중재에 활용된 VSD 유형으로는 사진 및 이미지 기반 VSD와 비디오 VSD가 비슷한 비율로 활용되었으며, 기기훈련을 별도로 실시하지 않은 연구가 많았고, 대화상대자는 주로 연구자였다. 결론: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ASD인을 위한 VSD 활용 중재에 대한 동향을 논의하고 후속 과제를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