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메타버스가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메타버스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사용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탐색하고 사용 목적에 따른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가치기반수용모델(VBAM)을 응용하고자 하였다. 메타버스 실제 사용자 900명을 설문한 본 연구결과, 지각된 용이성, 유희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적 영향을 주었고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염려는 가치 정도에 부적 영향을 주는것에 반해 메타버스 사용에 대한 시간 및 비용에 대한 희생 속성은 가치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메타버스에 대한 가치는 지속적 사용 의도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다만, 본 인과과정에 대하여 메타버스 사용 목적에 의한 분류된 두 집단(게임 vs. 비(非)게임)간 차이가 유희성,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염려, 시간 및 비용에서 존재하였다. 이에 향후 개선될 메타버스의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강조하는 함의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