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즈베키스탄 한국어 교육기관의 현황을 분석하여 제2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망을 밝히는 데에 목적이 있다. 한국어 정규과정을 운영하는 타슈켄트 한국교육원, 타슈켄트 세종학당, 우즈베키스탄 대학 22개, 초중고 통합학교 55개 등 주요 한국어 교육기관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각 기관의 한국어 교육과정, 사용 중인 한국어 교재와 자료, 한국어 교사의 특징, 한국어능력시험(TOPIK) 응시 현황을 살폈다. 우즈베키스탄 내 한국어교육 발전 방안으로 한국어교육의 지역적 분포 문제, 고급학습자 수를 늘리기 위한 수요 조사와 교육과정 개발, 양국 한국어 연구자와 한국어 교사 간의 네트워크 형성, 한국어능력시험(TOPIK) 등록 시스템과 응시 과정의 관리, 운영의 체계화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