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글쓰기 학습자의 후기 형태 자기 피드백 분석 결과에 기반하여 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법론을 고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22년 1학기 Y 대학의 글쓰기 수강생을 대상으로 후기 형태 자기 피드백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학습자는 자기 피드백을 통해 동료 첨삭의 효과와 한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능동적인 수업 주체로서 학습자 스스로 수업 전반을 평가함으로써 보다 객관적으로 자신의 글쓰기 과정을 바라보는 관점을 획득할 수 있었다. 세 번째로, 글쓰기 수업을 통한 자신의 발전과 성장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구체적으로 네 가지이다. 서로 다른 의견에 대한 존중과 조율을 통한 수용 능력과 이를 통한 다양한 관점 습득과 시야의 확장, 웹상의 다양한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글쓰기 도구의 다양성 확보, 선행연구와 자료 수집 방법 습득,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중을 토대로 한 적극적인 의사소통 능력의 함양이다. 교수자의 관점에서는 조별 과제를 포함한 수업 전반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학습자가 필자로서 느끼는 감정과 초고와 퇴고 사이의 글쓰기 과정, 그리고 조별 과제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해서도 살펴 볼 수 있었다. 이러한 점에서 후기 형태 개방형 설문을 통한 자기 피드백이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에게 유용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