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 연구 동향 분석이다. 이를 위하여 2019년부터 2023년 11월까지 ‘중국조선어문’에 발표된 논문 299편을 대상으로 연도별 추이 분석, 빈도분석, 토픽 모델링 및 시계열 회귀분석,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2019년부터 2021년(11월)까지 발표 논문의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였으며 이후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토픽 모델링을 통해서 모두 7개의 연구 주제를 확인하였고 시계열 회귀분석으로 이들 연구 주제의 증감 추이를 살펴보았다. 자기 상관성이 낮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연구 주제는 ‘조선어문 교육’과 ‘어휘 및 속담’이었다. 나머지 주제들은 추세를 확인하기 어려웠다. 언어 네트워크 분석 결과 ‘번역, 의미, 언어, 교육, 사용, 어휘’ 등의 키워드가 중심성이 높게 나타났고 이는 이들 키워드가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 현황을 설명하는 핵심어이며 이들 키워드를 중심으로 연구 주제들의 군집화가 이루어졌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