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에서 예비 한국어교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비대면 한국어교육실습 중 모의실습에 대한 개선점, 만족도 및 불만족도 요인을 조사하고, 향후 한국어교육에서의 비대면 모의실습의 수업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기보고식 설문을 통해 132명의 실습생들로부터 데이터가 수집되었으며, IPA 및 어휘네트워크 분석 기법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IPA 분석 결과로서 중점 개선 영역에는 ‘보조자료제작’ 경험의 제공, 보다 풍부한 ‘기술영역에 대한 피드백 제공’ 및 더욱 충분한 ‘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 도모’가 포함되었다. 둘째, 주요 만족도 요인으로서 수업방법 요인, 학습자 요인 및 수업내용 요인 측면에서 다양한 세부 만족도 요인이 확인되었다. 셋째, 주요 불만족 요인으로서 수업구성 요인, 수업내용 요인 및 학습자 요인 측면에서 다양한 세부 불만족 요인이 관찰되었다. 본 연구는 탐색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비대면 모의실습 수업 개선 방안에 대한 제언점을 제공하며, 향후 관련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