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예비 유아교사의 놀이지원역량을 증진하기 위하여 교직실무 교과목에 적용한 PBL 교수학습과정에서의 예비 유아교사의 경험과 의미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참여자는 G광역시 소재 4년제 대학 유아교육학과 3학년 학생 36명이었으며, 2023학년도 2학기 교직실무 강좌를 수강하였다. 성찰 일지, 집단 면담 전사 자료, PBL 결과물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전사, 주제별 코딩의 적용, 주제 또는 의미 생성의 세 가지 과정을 거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 유아교사들은 주도적 놀이에 대한 체화된 배움을 통해 놀이이해역량과 놀이관찰․분석역량을 증진하였고, 놀이지원 방안을 실제적으로 모색해보는 경험을 통해 놀이운영역량과 놀이반응․소통역량을 증진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사 양성과정에서 예비 유아교사가 놀이의 힘을 체화하고 놀이 상황을 이해하는 안목을 키우며, 놀이지원자로서의 역할을 체험하는 새로운 교사교육 방법을 적용할 필요가 있으며, 문제해결을 위해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지속적인 자기반성 및 사유의 과정을 경험하도록 돕는 PBL이 적합한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