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영어 교사의 문해력 지식이 읽기 지도 수업 실행 과정에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분석한 것이다.주요 연구도구는 면담으로 서울특별시 및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에서 영어지도를 하는 현직 교사 21명을 선정하여 2차에 걸친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결과는 녹음 전사하여 Grounded Theory에 기반하여 데이터 코딩 및 분류 및 위계화를 통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학교 영어 교사의 문해력 지식은 실제 문해력과 관련된 지도에 필요한 지식은 부족했다. 반면에 수업 구성이나 수업 전략, 교수 방법은 능숙했다. 초등영어 읽기에 대한 교사들의 신념은 대부분 반복읽기에 의한 읽기 능력 향상으로 수업은 반복 읽기를 중심으로 한 활동 중심이었다. 교사들의 가장 큰 문제는 읽기 부진아 지도에 대한 무력감이었다. 결론적으로 초등영어 교사들의 문해력 지식은 의미 중심 이론에 치우쳐 있었는데, 이는 교사 양성기관의 교육과정부터 초등영어 교과서 및 지도서, 영어 교육과정이 의미 중심 읽기 지도에 기반하기 때문이었다. 반면 파닉스에 기반한 알파벳 규칙 지도에 관해서는 기초지식이 부족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들에게 문해력 지식을 교육하는 일이 시급하며, 교사교육, 교과서 등과 연계하여 문해력 습득에 관한 과학적 접근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