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정보통신기술과 과학기술의 발달로 교육 분야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어 왔다.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수업 활동 설계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수업 형식을 결합한 플립러닝이 그 예이다. 본 연구는 플립러닝 환경에서의 모바일 기반 어휘 학습이 어휘 지식과 읽기 이해도 향상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총 90명의 한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이 진행되었다. 참여자들은 전통적 교수 방법을 적용한 통제집단, 플립러닝만을 적용한 실험집단 1, 플립러닝 환경에서 모바일 어휘 학습 활동이 제공된 실험집단 2로 나뉘어 실험에 참여하였다. 실험 도구로는 어휘 사전, 사후시험, 읽기 이해도 사전, 사후시험, 그리고 설문 및 인터뷰가 진행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플립러닝 환경에서 어휘 학습 자료가 제공된 실험집단 1과 2는 어휘 지식 향상에서 통제집단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플립러닝 환경에서 모바일 기반 어휘 학습 자료가 제공된 실험집단 2의 학습자들이 실험집단 1과 통제집단의 학습자보다 영어 읽기 이해 측면에서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과 인터뷰에서 학습자들은 플립러닝과 모바일 러닝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고, 언어능력 향상에 유용하고 효과적이며 필요하다고 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플립러닝 환경에서 모바일 기반 학습을 위해 교수 방법, 활동, 후속 연구 등에 대해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