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미래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인 디지털 리터러시, 의사소통 능력, 임상수행 능력 수준을파악하여 변수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임상수행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임상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를 위한유용한 교육프로그램 및 전략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방법 이를 위하여 K사에 소재한 일 대학의 간호대학생 147명을 대상으로 2022년 11월부터 12월까지 자료를 수집하였고, SPSS 2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독립표본 t 검정, 일원분산분석 및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결론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과 의사소통 역량을 함양시키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