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다문화 가정 아동의 교육지원 정책에 대한 다문화 가정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한다. 방법 문헌 및 자료 분석을 통해 다문화 아동 교육지원 정책의 변화를 탐색하고, 다문화 가정 학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였다. 면담은 다문화 가정 외국인 부(모) 5명을 대상으로 1:1로 각 학부모별 약 2∼3시간 전후로 2022년 10월∼12월에 걸쳐 진행되었다. 결과 면담 대상 다문화 가정 외국인 부(모)는 의사소통 능력, 홍보 부족, 지원 형태 등의 문제로 다문화 가정 지원 정책을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었다. 다문화 가정에서 실감하는 가장 큰 아동 교육의 어려움은 국적 문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한국 생활 및 문화 적응의 어려움 등이다. 마지막으로 꾸준한 학습 지원, 이용기관의 편이성 제고, 아동의 정서적 지원, 적극적인 정책 안내, 외국인 부(모) 지원 등을 기존 정책 및 지원에 대한 개선점으로 꼽았다. 결론 우리나라의 다문화 지원 정책은 가정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다각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으며, 다문화 가정 아동의 실제적인 학교 적응을 위해서는 학업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정서, 사회성 등 정의적인 영역에 대한 정책적인 관심과 지원이 구체적으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