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을 통해 필자는 첫째, 사울 왕위 등극 역사(History of Saul’s Rise (HSR): 삼상 9-15장)와 다윗 왕위 등극 역사(History of David’s Rise (HDR): 삼상 16-삼하 4장)의 편집사에 대한 최근 학계의 동향을 살피고, 둘째, “사무엘상하를 신명기적 사가(들)의 편집 문서로 이해할 수 있는가”라는 주제와 관련하여 최근 학계의 입장을 제시하며. 셋째, 필자만의 HSR와 HDR(삼상 16-삼하4장) 중 HDR(삼상 31-삼하 4장) 편집사 모델을 제시하였다. 필자는 해당 본문 편집사(composition history)를 재평가하여 문학적 편집층들의 논리적 선후관계, 역사적/고고학적 자료들을 토대로 사울과 다윗 왕위 등극 기본 이야기 전승들이 당시 사울과 다윗의 재위 기간 혹은 그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베냐민 지역과 유다 지역을 중심으로 별도로 구전으로 전달되다가, 머지 않아 문서로 형성되어 전달되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필자는 사울 왕권에 대한 긍정적 평가들과 비판적 요소들이 비신명기적이며, 이 요소들 전체가 왕정시대 후반/요시야 시대보다 후대로 편년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마도 포로기 때, 베냐민의 상징인 사울에 대한 역사 재평가가 형성되며 우선 HSR 안에서만 사울에 대한 긍정적 평가를 포괄하는 두차례 편집이 일어났다. 그 이후 유다와 다윗의 후계자를 자칭한, 바빌론 포로귀환민인 골라 공동체(Golah community)에 의해 사울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페르시아 시대 초반기 두차례 편집을 통해 굳혀졌다. 또한, 이 시기에 HSR와 HDR이 처음으로 하나의 문서로 통합되었는데 사울에 대한 비판적 평가가 다윗 왕권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신학적 재해석의 일환이며 HSR보다 HDR이 신학적으로 우월하다는 근거 하에 엮인 결과였다. 페르시아 시대 중반기 이후, 유다의 베냐민에 대한 정치적/이데올로기적 우월성은 유지되며 유다와 베냐민 지파가 함께 강조되는 시대적 정황이 형성되었다. 이에 다윗의 왕권 확립에 대한 정당성 재확립과 사울에 대한 역사적 재평가(연민)가 담긴 최종 편집이 HSR과 HDR의 통합 문서에서 일어났다. 위와 같이 HSR와 HDR 편집사는 별도로 존재했던 사울과 다윗 왕위 등극 역사인 HSR와 HDR이 포로기 전후로 통합될 때, 다음 신학적 요청들―사울의 후계자로서 다윗 왕권의 정당성 확보와 다윗-유다의 사울-베냐민에 대한 정치적/이데올로기적 우월성 강조와 사울-베냐민을 무시할 수 없는 신학적 요청들―의 반응에 따라 복잡다단하게 발전되었다.
In this paper, the author explores recent scholarly perspectives on the composition history of the History of Saul’s Rise (HSR: 1 Samuel 9-15) and a portion of the History of David’s Rise (HDR: 1 Samuel 31-2 Samuel 4, within HDR, 1 Samuel 16-2 Samuel 4), respectively. The author also reexamines the current scholarly stances on the question of whether “the book of Samuel can be seen as edited Deuteronomistic historian(s)’s documents.” Based on a reappraisal of previous scholarly works, the author proposes his composition history model for the above biblical passages. According to the author’s opinion based on the logical sequencing of literary layers and the support of historical/archaeological evidence, the basic stories of HSR and HDR were crystallized as oral traditions after the reigns of Saul and David, then formed in writing shortly thereafter in the regions of Benjamin and Judah. During the Babylonian exile, a reassessment of Saul began, initially in HSR, then solidified negatively by the Golah community in HDR during the early Persian period. The integration of HSR and HDR, which occurred at that time, aimed to legitimize David’s monarchy, emphasizing HDR’s theological superiority, signifying Judah’s superiority over Benjamin. Subsequently, the final and ultimate editing, which encompassed a compassionate reassessment of Saul, was carried out within the intergrated HSR and HDR during the mid-Persian period. In conclusion, the composition history of these narratives has evolved in response to theological demands, focusing on legitimizing David’s kingship, emphasizing the political/ideological dominance of David-Judah over Saul-Benjamin; however, it has also provided a balanced view of Saul, reevaluating him with empathy within the broader historical and theological context of the biblical narrati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