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e스포츠의 발전 및 지속성장을 위한 방안 모색의 일환으로, e스포츠 경기관람에 따른대회 추천의향 및 만족에 팬덤계기 별로 어떠한 양상과 특징이 나타나는지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e스포츠의 대표 종목인 리그 오브 레전드를 선정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2 e스포츠 실태조사(2021 조사) ’ 데이터를 제공받아 연구에 맞게 가공했다. 분석 결과, e스포츠 관람자들의 대회 추천의향 및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서비스 품질(+) , 관람환경(+) , 경기내용(+) 인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응원 계기가 ‘평소 응원하던 선수의 영입’ 인 경우, 선수 중심의 콘텐츠를 다양화하여 팬덤과의 교류를 확대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게임단의 이미지 선호’ 인 경우, 게임단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경기 내용의 품질(quality)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나타났다.